1910년의 프랑스 패션업계

▲ 모자를 제작하는 공방의 여성 재봉사들.

▲ 또 다른 모자 공방의 재봉사들. 20세기 초 특유의 화려한 장식들이 눈에 띈다.

▲ 모피 작업장에서 일하는 직공들. 여성들은 페달로 작동하는 재봉틀에서 작업을 하고, 왼쪽 높은 테이블의 남성들은 완성된 의류를 최종적으로 살펴보며 손으로 마무리하고 있다.

▲ 자수 공방에서 모여서 일하는 재봉사들. 어디선가 따로 그려온 패턴 위에 자수 작업을 하고 있다.

코르사주(corsage) 공방에서 일하는 재봉사들. 앉아서 옷에 코르사주를 바느질로 달고 있는 여성들과 마네킹에 달린 코르사주의 위치를 조정하고 있는 여성들이 보인다.

마르티알 & 아르망(Martial & Armand) 의상실의 고급스러운 피팅룸.

▲ 파리의 의상실에서 한 상류층 여성이 재봉사들의 도움으로 드레스를 입어보면서 또 다른 재봉사가 보여주는 다양한 원단을 구경하고 있다.

▲ 의상실에서 아동복을 입어보는 상류층 소녀를 두 명의 재봉사가 도와주고 있다.

▲ 패션쇼가 열리는 무대 뒤에서 코트를 입고 있는 모델을 세명의 재봉사가 도와주고 있다. 뒤에 서있는 콧수염 남자는 의상을 만든 디자이너이다.

▲ 파리의 의상실에서 완성된 드레스를 입고 있는 모델. 의자에 앉은 '그랑 쿠튀리에(Grand Couturier)'가 막대기로 수정할 부분을 가리키고 조수로 보이는 두 명의 여성들이 지시를 이행하고 있다. 쿠튀리에는 프랑스어로 '재봉사'라는 뜻으로 상류층을 위한 맞춤옷을 제작하는 의상실의 대표 디자이너를 '그랑 쿠튀리에'라고 칭한다.

이런 의상실의 조합을 '오트 쿠튀르(Haute Couture)'라고 하며, 이들이 일 년에 두 번 파리에서 개최해온 전통과 권위의 패션쇼가 지금도 남아있다.

잔느 파킨(Jeanne Paquin, 1869~1936)의 의상실. 고객으로 보이는 여성들이 의상실에서 쓰이는 원단을 살펴보고 있고 판매원이 이브닝드레스를 착용한 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잔느 파킨은 '최초의 여성 쿠튀리에'이자 현대 패션산업의 선구자였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