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프리카 탄자니아의 1972년 모습

아프리카 동부에 위치한 '탄자니아(United Republic of Tanzania)'는 영국으로부터 1961년 독립한 탕가니카와 1963년에 독립한 잔지바르가 통합하여 탄생한 국가이다.

그런 이유로 국가명 'Tanzania'도 'Tan'ganyika와 'Zan'zibar의 앞 세 글자와 접미사 'ia'가 합성되어 만들어졌다.

관련 글: 아프리카 국가 간단 요약

통합 이후 탄자니아는 '범아프리카주의(Pan-Africaism)'를 기치로 내걸고 사회주의를 선언한 뒤 은행과 수많은 기업들을 국유화했다. 이로 인해 70년대 이후의 경제는 침체일로를 겪다가 결국 시장경제를 채택하였다.

아래는 탄자니아 연합공화국이 출범한 지 10년이 채 되지 않은 1972년의 모습이다.

▲ 탄자니아의 자연풍경.

▲ 탄자니아의 전통 가옥. 큰 직사각형 구조의 건물의 지붕은 초가로, 외벽은 대나무로 만들어졌다.

▲ 탄자니아 북부에 위치한 도시 탕가(Tanga)의 식민지 시대에 지어진 건물.

▲ 맹수를 피하기 위해 만들어진 오두막.

오늘날 '야생동물의 천국'으로 불리는 탄자니아는 케냐와 함께 마사이 마라 국립보호지역(Maasai Mara National Reserve)을 공유하고 있으며, 이곳을 세렝게티(Serengeti)라고 부르고 있다.

▲ 색상은 다르지만 비슷한 의상을 착용한 탄자니아 여성들.

도도마(Dodoma)의 교회. 도도마는 현재 공식적인 탄자니아의 수도이다.

2020년 기준 탄자니아의 기독교 인구는 63.1%이다.(2위 이슬람 34.1%)

▲ 탄자니아 주민들이 거리에서 라디오를 들으며 'Ware'라는 보드게임을 하고 있다.

▲ 한 백인 관광객 여성이 타조농장에서 먹이를 주고 있다.

▲ 탄자니아의 농부가 소중한 소와 송아지들을 돌보고 있다.

▲ 농부가 소의 젖을 짜기 전에 다리에 차이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다리를 묶고 있는 모습.

다르에스살람(Dar es Salaam) 스위스 문화원의 탄자니아 학생들.

다르에스살람은 탄자니아 최대의 도시로 1964년 탕가니카와 잔지바르가 통합하기 전까지 탕가니카의 수도였으며 현재도 사실상 수도로써의 역할을 하는 곳이다.

▲ 탄자니아의 수업 중인 교실. 칠판에 적힌 날짜를 통해 1972년 2월 8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석한 학생 수가 45명(남 29, 여 16)인데 44명으로 틀리게 적혀있다.

▲ 탄자니아 국경 근처에서 순찰 중인 로디지아(Rhodesia) 군인들.

로디지아는 1965년 11월 11일,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한 국가로 1979년까지 존재했으며 현재는 짐바브웨가 되었다.

▲ 탄자니아의 사이잘삼(Sisal) 재배지.

▲ 건조 중인 사이잘삼.

2013년 기준 전 세계 사이잘삼의 생산량은 281,000톤이며 브라질이 155,844톤으로 세계 최대 생산국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 뒤를 이어 탄자니아가 34,875톤으로 전 세계 2위 생산국이다.

▲ 건조된 사이잘삼을 공장으로 수집하는 노동자.

▲ 사이잘삼을 가공하는 공장과 가공과정에서 나온 가루를 뒤집어쓴 노동자들.

사이잘삼은 멕시코 남부가 원산지이지만 세계 곳곳에 퍼져나갔으며 주로 밧줄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빅토리아 호수(Lake Victoria)의 풍경. 아프리카에서 가장 넓은 호수로 탄자니아뿐만 아니라 우간다, 케냐와 국경을 공유하고 있으며 어업권과 영유권 분쟁이 잦은 곳이다.

▲ 빅토리아 호수 남부에 위치한 도시 므완자의 어촌마을 냐마즈구(Nyamazugu)의 어부들.

▲ 빅토리아 호수에서 생계를 이어가는 어부들. 빅토리아 호수에는 세계에서 가장 인구밀도가 높은 섬 중의 하나로 불리는 '미징고(Migingo)'가 있으며 호수를 둘러싼 국가의 어부들이 이곳으로 모여들고 있다.

관련 글: 빅토리아 호수의 섬, 미징고(Migingo)

▲ 빅토리아 호수 인근의 가옥들.

▲ 빅토리아 호수 남쪽에 위치한 도시 므완자(Mwanza)에서 볼 수 있는 비스마르크 록(Bismarck Rock).

설악산의 흔들바위와 비슷한 균형 잡힌 바위 '밸런싱 락(Balancing rock)'이다.

관련 글: 세계 곳곳의 유명한 흔들바위

▲ 비스마르크 록(Bismarck Rock)은 프로이센의 총리였던 오토 폰 비스마르크(Otto von Bismarck, 1815~1898)의 동상이 근처에 세워져있었던데서 유래되었다.

그의 동상은 1차 대전 이후 영국에 의해 철거되었지만 바위에 붙여진 이름은 현재까지 그대로 남게 되었다. 【사진: Paul Almasy】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