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0년에 출판된 구한말(대한제국) 사진모음 ④

▲ 수원 화성행궁(水原 華城行宮)의 정문 신풍루(新豊樓).

▲ 신풍루(新豊樓)의 현재모습

 

▲ 수원화성 북수문(北水門)의 모습.

화성의 북쪽 성벽이 수원천과 만나는 곳에 설치된 수문으로 '화홍문(華虹門)'이라는 별칭으로 더 유명하다. 1795년 창건되었다가 유실과 재건을 반복하였고, 지금의 모습은 1932년에 복원된 것으로 위 사진 속의 화홍문은 유실되기 전의 모습이다.


▲ 화홍문(華虹門) 현재모습 ⓒ 수원시청

 

▲ 화홍문(華虹門) 왼쪽으로 보이는 팔달산 정상의 서장대(西將臺).

군사를 지휘하거나 적의 동태를 감시하는 군사시설이다.


▲ 서장대(西將臺) ⓒ 수원시청

 

▲ 수원 권업모범장(勸業模範場)의 모습.

을사조약 이후 일제의 통감부가 농업기술의 지도와 시험을 하기 위해 1906년에 설치한 기관이다.


대구시장의 인파.

대구 우시장(牛市場)의 모습. 20세기초부터 대구는 소를 사고파는 시장으로 유명했다.

당시 위치는 도시철도 2호선 내당역(두류동) 일대로 추정되며, 2011년 대구 달서구청은 관광자원 개발을 위해 이 일대의 전통시장에 '대구예전우시장'이라는 명칭을 부여했다.


▲ 경주 첨성대(瞻星臺). 현재와 달리 보존을 하기 위한 장치도 없고 접근이 자유롭다.

▲ 현재의 첨성대 주변

 

▲ 경주 불국사(佛國寺). 석조구조물들이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모습이다.

▲ 경주 불국사내의 다보탑(국보 제20호)과 석가탑(국보 제21호). 절 경내에 잡초가 많고 정리되지 않은 모습이다.

▲ 석가탑과 다보탑의 현재모습

 

▲ 경주 불국사 대웅전(보물 제1744호).

▲ 경주 태종무열왕릉비(太宗武烈王陵碑, 국보 제25호).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모습이지만 현재는 비각을 만들어 비를 보호하고 있다.

▲ 비각으로 보호되고 있는 태종무열왕릉비 ⓒ 경주시청

 

▲ 보물 제147호 밀양 영남루(嶺南樓)와 밀양강 풍경.

▲ 같은 위치의 영남루 현재 모습

 

▲ 밀양 삼랑진의 작원관(鵲院關)을 지나가는 경부선 열차.

작원관은 임진왜란 당시 왜적과 결사항전한 전적지로, 일제시대에 경부선 밀양~삼랑진 노선이 개통되면서 원래자리에서 강변으로 이전되었다. 1936년 병자년 대홍수 당시 유실되면서 터만 남았는데, 1995년에 작원관의 성문이 복원되었다.

▲ 복원된 작원관지 성문 ⓒ 한국문화정보원

 

부산어시장(釜山魚市場)의 어획물들과 상인들. 부산어시장은 일본에 대한 수산물 수출과 조선에서의 수산물 유통과 매매를 위해 부산수산회사(釜山水産會社)가 1903년 개장한 곳이다.

부산수산회사는 1930년부터 일제가 패망할 때까지 근대 부산경제계의 재벌이었던 카시이 겐타로(香椎源太郎)가 사장으로 취임해 운영하였다.

- 관련 글: 부산 대청동, 카시이 겐타로(香椎源太郞) 저택

 

▲ 부산항과 용두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