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7년, '붉은 군대'의 포격으로 쑥대밭이 된 모스크바 크렘린

1917년, 러시아 2월 혁명으로 로마노프 왕조가 붕괴되고 '최후의 차르' 니콜라이 2세가 폐위되며 러시아제국은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군주제 타도의 환희아래 러시아공화국이 수립되었으나, 곧 블라디미르 레닌이 이끄는 10월 혁명의 소용돌이에 붕괴되었다. 모든 권력을 장악하는 데 성공한 레닌은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소련) 수립을 선포하였다.

아래의 사진은 당시 반혁명파의 거점 중 하나였던 모스크바 크렘린이 1917년 10월 말부터 11월 3일까지 벌어진 볼셰비키의 포격으로 쑥대밭이 된 모습을 촬영한 것이다.

▲ 1917년 11월, 포격으로 난장판이 된 말리 니콜라이 궁전(Малый Николаевский дворец/Small Nicholas Palace) 내부 모습.

▲ 1917년 11월, 포격을 당한 말리 니콜라이 궁전의 외관.

▲ 1917년 11월, 포격을 당한 말리 니콜라이 궁전의 외관 정면. 이곳은 그랜드 크렘린 궁전(Grand Kremlin Palace/Большой Кремлёвский дворец)이 건설되기 전까지 황실 거주지로 쓰였다. 1929년에 철거되었으며, 현재는 무기고와 러시아 대통령 경호처가 있는 14번 건물이 들어서 있다.

▲ 1917년 11월 5일, 포격을 당한 성모승천대성당(Cathedral of the Dormition)의 내부에서 본 정문 '로얄 도어(Royal door)'

▲ 붉은 광장의 스파스카야 타워(Spasskaya Tower). 건물 상부에 포격으로 난 구멍이 보인다.

▲ 붉은 광장에서 본 파괴된 니콜스카야 타워(Nikolskaya Tower)의 문.

▲ 1917년 11월 14일, 파괴된 러시아 총대주교 사원 3번 방을 촬영한 모습. 진열장은 모두 깨져있고 바닥은 깨진 유리와 벽돌조각, 먼지로 뒤덮여 있다.

▲ 포격으로 파괴되기 전 총대주교 사원 3번 방의 모습.

총대주교 사원 3번 방의 박살난 진열대.

총대주교 사원을 뚫고 들어간 포탄은 건물 내부의 캐비닛과 진열장을 모조리 박살냈다.

총대주교 사원 내부의 깨진 창문과 진열대. 사원에 있던 많은 보석과 성물들이 바닥에 내팽개쳐져 있거나 건물 밖으로 날아갔다.

▲ 총대주교 사원의 성물들이 전시되어 있던 진열대가 박살난 모습.

총대주교 사원 4번 방에 있던 11세기 므스티슬라프(Mstislav) 복음서가 담긴 벽면의 케이스가 박살 나 있다. 복음서는 벽돌가루로 뒤덮여 구겨지고 찢어져 있었다.

▲ 포격을 받은 흔적이 역력한 12사도 대성당(Church of the Twelve Apostles)의 외관.

12사도 대성당의 내부에 있는 제단이 파괴된 모습.

12사도 대성당의 남쪽 창. 창문 아래에 포탄이 뚫고 들어온 구멍이 나있다.

알렉시예프스카야 성당(Alekseyevskaya church)의 외관에 포탄 자국이 남아있는 모습.

▲ 대주교의 거처인 추도프 수도원도 포격을 피하지 못하고 파괴된 모습.

추도프 수도원의 기도실 구역의 창문과 벽이 박살난 모습.

▲ 포격이 끝난 후 성모승천 대성당(Cathedral of the Dormition). 중앙의 돔에 포탄 구멍이 뚫려있다.

▲ 사진 중앙에 있는 베클레미셰프스카야 타워(Beklemishevskaya Tower)의 46.2m에 이르는 꼭대기 부분이 포탄에 박살난 모습. 탑은 1년 후 복원되었으며, 1973년에 지붕도 동판으로 교체되었다.

크렘린의 비극은 이것으로 끝나지 않았다. 어수선한 틈을 탄 1918년 1월, 총대주교 사원에 도둑이 침입해 현재가치로 약 9천만 달러(한화 약 1146억 원)에 달하는 성물들을 훔쳐갔다.

▲ 1918년 도난당한 총대주교 사원의 보물들

도둑들은 2주 후에 체포되었지만 성물은 많은 수가 회수되지 않고 행방불명이 되었다. 이후 1960년대 말 도난당한 성물 중 두 점이 소더비 경매에 출품되며 세상에 나온 사례로 볼 때, 지금도 누군가 은밀히 소장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