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강타한 '콜린다 그라바르 키타로비치' 크로아티아 대통령의 가짜 사진


콜린다 그라바르 키타로비치 크로아티아 대통령


요 며칠 사이 크로아티아의 최초의 여성 대통령 콜린다 그라바르 키타로비치(Kolinda Grabar Kitarovic)의 매력적인 사진이 화제가 되었다.

그런데 인간은 항상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고 했던가. 

지난 포스팅 '진짜처럼 알려진 가짜 사진들' 패턴과 마찬가지로 대중들은 의심 없이 정보를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 화제가 되고 있는 사진들은 크게 위의 두 장이다.

모두 육감적인 몸매를 자랑하는 비키니 수영복을 입은 사진들로 기존의 나이 지긋하신 정치인들에게는 보기 힘든 모습이었기에 순식간에 전세계의 인터넷을 뒤덮었다. 사람들(특히 남성들)이 의심 없이 받아들인 데에는 얼굴보다는 몸매에 눈길이 집중되어서 일지도 모르겠다.


출처: critica.com


첫 번째 사진은 12월 21일 자 파나마 온라인 신문에 게재된 것이 최초의 출처이다. 

이 기사가 트위터로 전송되었고 한국의 위키트리세계일보가 인용하면서 국내 온라인에서도 핫이슈가 되었다.


위키트리 / 세계일보


출처인 파나마 신문 따라가보면 이미 이 사진은 해외 네티즌들에 의해 가짜로 판명 났고, 댓글난에는 '쓰레기 같은 신문'이라는 코멘트까지 달려있지만 현재도 수정되지 않은 채로 볼 수 있다.



사실 위에 있는 크로아티아 대통령의 얼굴을 한 번만 보고 나면 안면인식장애가 있지 않고서는 대통령과 비키니를 입은 여성 동일인이라고 판단하기는 무리이다.

알록달록한 수영복을 입은 여성은 미국의 모델인 코코 오스틴(Coco Austin)으로 해당 사진은 2009년 12월 마이애미 해변에서 찍은 사진이며, 한국 중앙일보 온라인에서도 기사화된 바 있다.


중앙일보 기사


코코 오스틴이 남편과 조카와 함께 찍은 사진들 중 단독 샷만 편집해 교묘하게 크로아티아 대통령으로 둔갑시킨 것이다.




두 번째 파란 비키니 사진 역시 마찬가지이다. 

얼굴을 확대해보면 분명히 다른 인물이지만 '해외 언론에서 그렇다고 하니까'라며 여과 없이 정보를 받아들이는 전형적인 무비판적 정보 수용이다.


가장 비슷한 표정을 짓고 있는 모습 비교 : 턱의 형태는 물론 가르마의 방향까지 반대인 명백히 다른 사람이다.


사실 이 사진은 유럽각국과 크로아티아 현지에서조차 한때 콜린다 대통령으로 여겨지던 사진이었다. 

얼굴이 엄연히 다른데도 애써 이 사진을 수평으로 반전시킨 모습을 사용하기까지 했다. 아마도 젊은 시절의 모습으로 적당히 넘어가고 싶은데 가르마의 방향이 찜찜했던 모양이다.


 머리스타일을 비슷하게 만들기 위해 사진을 수평반전시킨 자료


크로아티아 현지 신문 '24 časa'가 취재한 바에 따르면, 이 사진은 대통령이 아니며 콜린다 대통령이 직접 "내가 아니다"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진다. 


원문: Hrvatski list 24 časa utvrdio je da je i fotografija Kolinde u plavom kupaćem kostimu na plaži takođe lažna. List tvrdi da im je lično Kolinda Grabar Kitarović rekla da je na slici neka druga osoba.


대통령으로 오해된 푸른 비키니를 입은 여성은 유명인이 아닌 아마추어 모델로 확인되었다.


파란 비키니 사진의 출처(빨간 사각형)


이 여성의 다른 사진들을 보면 수영복 디자인이 완전히 일치할 뿐만 아니라 어떤 각도에서 얼굴을 비교해 봐도 같은 인물이라는 것을 단박에 알 수 있다.


진짜 동일인은 어느 각도로 봐도 알아볼 수 있다.


다른 복장을 착용한 얼굴을 봐도 대통령의 얼굴과 비교했을 때와 달리 한눈에 동일인임을 알 수 있다. 즉 콜린다 대통령과는 별개의 인물이라는 뜻이다.


복장이 달라도 파란 비키니와 동일인임을 알 수 있지만 콜린다 대통령과는 전혀 다른 인물이라는 것이 확인된다.


하지만 콜린다 대통령이 육감적인 몸매와 아름다운 미모를 갖춘 것은 사실이다. 크로아티아 신문은 정정보도와 함께 2013년 휴가를 즐기는 대통령의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 속의 콜린다 대통령은 만면에 미소를 띠고 매력적인 몸매를 드러내고 있지만 화제가 된 사진 속의 인물들과는 확연히 다른 얼굴이다.


화제가 된 사진 중 유일한 진짜 모습


콜린다 대통령은 크로아티아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자 매력적인 모습 때문인지 이런 무책임한 갖다붙이기 사진은 종종 일어나는 일이며 한때는 괴상한 루머에 휩싸이기도 하였다.

2015년 1월, 세르비아의 한 삼류 잡지가 콜린다 대통령의 은밀한 영상이 촬영되었다며 해당 영상의 편집본을 공개한 것이 대표적인 사건이다.


콜린다 대통령으로 소개된 여성


기사는 '그라바르 키타로비치가 NATO 공공외교부 사무차장보였던 2013년, 브뤼셀의 한 아파트에서 촬영된 은밀한 영상'이라며 구체적인 상황까지 곁들여 신빙성을 더했다.


하지만 누가봐도 설정한 촬영 구도


편집된 사진 속의 여성이 풍만한 몸매와 금발, 그리고 얼굴형이 얼핏 대통령과 비슷해 잠시 논란에 휩싸이기도 하였으나 해당 영상은 Diamond Foxxx(위 사진 붉은네모 안)라는 미국 성인 배우의 영상을 짜집기  것으로 밝혀졌다.


사과 기자회견과 조롱하는 만평


이 일로 인해 해당 잡지사의 편집장 Dragan J. Vučićević는 사과 기자회견을 했지만, 한 국가의 정상을 향한 어처구니없는 루머 생산은 세르비아-크로아티아 간의 외교 마찰까지 발생시켰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ㅇㅇ
    2018.07.08 16:41

    팬클럽탈퇴 ㅡㅡ

    • 2018.07.17 23:27 신고

      그래도 훌륭하신 분입니다. 팬클럽을 지켜주세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