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사용해 본 적립형 만보기 앱 16가지(2022년)

적립형 만보기 앱이란 말 그대로 걸음수에 따라 포인트나 현금을 적립해주는 형태.

대부분 큰 금액은 아니지만 보상이 따르면 그만큼 동기부여에 도움이 되고 꾸준한 운동으로 이어지는 것을 기대하고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

더군다나 스마트폰 유저들은 대부분 건강관리앱을 기본적으로 실행해두고 있는 만큼 저절로 굴러들어 오는 티끌을 모아 언젠가 커피 한잔을 마시는 즐거움을 누릴 수도 있다.

직접 설치하고 사용해본 안드로이드 만보기 앱 16가지를 간단히 정리해보았다.



캐시워크

'돈 버는 만보기 앱'을 검색하면 가장 흔하게 나오는 앱 중의 하나. 그래서 제일 먼저 깔게 된 앱이기도 하다.

100걸음에 1캐시가 적립되는데, 하루에 100캐시까지만 적립이 가능하다. 즉 10,000걸음까지만 보상이 주어진다.

캐시로는 앱 내부의 쇼핑 카테고리에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데, 판매되는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Tall이 6300캐시. 실제 상품이 4500원인 것과 비교하면 1캐시의 가치는 0.7원 정도라고 할 수 있겠다.

잠금화면을 설정해야 하며, 캐시를 수령하려면 잠금화면에 뜨는 보물상자를 클릭해야 한다. 보물상자를 100회 클릭하는 과정에서 12회마다 광고가 뜨는 것도 귀찮은 편. 퀴즈나 광고 시청 등으로도 캐시적립이 가능한 모양이지만 그 정도 시간을 투자할 만큼 보상은 크지 않다.


토스 만보기

만보기 만으로 주어지는 리워드는 하루 40원이고, 토스가 지정하는 장소를 방문하면 한 곳당 20원씩 100원까지 주어진다. 하지만 사람들은 대부분 운동코스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매번 방문하기는 귀찮은 편.

40원의 보상이 적게 느껴지지만 토스는 종합금융플랫폼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미 사용하고 있기에 추가로 만보기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리워드가 캐시나 포인트가 아닌 현금으로 주어지는 것과 잠금화면을 설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도 장점.


신한플러스 만보기

신한 쏠(SOL), 신한pLay, 신한알파, 신한라이프스퀘어 등 신한금융앱 내에 있는 '신한플러스' 메뉴에서 만보걷기에 가입할 수 있다.

리워드는 마이신한포인트로 주어지는데, 매일 출석포인트 10P를 쌓을 수 있다. 또 1주간(일요일~토요일) 하루 평균 5,000걸음 이상을 걸은 경우 50~300P, 하루 평균 10,000걸음 이상의 경우 500~1000P가 랜덤으로 적립된다.

참고로 9월 25일부터 포인트 적립이 아래와 같이 하향되었다.

갑자기 1/10 수준으로 낮아진 포인트 정책 때문에 매력도가 떨어져 버렸다. 하루도 아닌 한 주간 평균 만 걸음 이상을 걸어야 50P를 받는 앱을 굳이 켜 두어야 할 이유가 있을까.


H.point 포인트워크

현대백화점그룹 통합멤버십 H.point 앱에 있는 '포인트워크'는 500걸음=5젤리가 적립된다. 즉 1만 걸음에 100젤리가 적립되며 1000젤리 이상이 되면 포인트로 교환할 수 있다.

즉 10일만 꾸준히 걸으면 포인트를 얻을 수 있지만 교환기준에 따라 1000~5000젤리 구간은 30%만 교환해 주므로 100% 교환이 가능한 8100젤리까지 쌓는 게 좋다. 단 젤리의 유효기간이 90일이므로 꾸준히 운동을 해야 소멸되지 않고 온전히 포인트로 교환이 가능하다.

잠금 화면과 광고도 없고 포인트도 하루 100P인 셈이니 낮지 않은 편이지만 H.point는 현대Hmall을 비롯해 현대백화점 계열사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캐시슬라이드

캐시슬라이드 역시 만보기 앱으로 검색하면 상위에 나와서 깔아보았는데 내가 사용하는 기준에서는 단점이 많았다.

잠금화면을 설정하는 것 정도는 넘어간다 해도 시도 때도 없이 뜨는 광고가 너무 많고 심지어 광고를 시청하는 시간도 길다. 10,000걸음에 대한 보상도 6캐시 정도로 크지 않은 편.

위의 캡처에서 볼 수 있듯이 걷기 이외에 다양한 리워드 정책이 있는 모양이지만 오로지 만보기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앱으로서는 매력이 없다.


애니핏 플러스

삼성화재 건강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되던 애니핏이 누구나 사용 가능한 '애니핏 플러스'로 업그레이드되었다.

매일 미션을 달성하면 룰렛을 돌릴 기회가 주어지고 이를 통해 포인트가 적립된다. 적립된 포인트는 삼성화재 애니포인트몰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잠금화면 설정이 필요없고 광고도 뜨지 않는 데다가 삼성헬스와 연동되어 따로 알림표시줄에 나오지도 않기 때문에 깔끔한 사용이 가능하다.


메디패스

종합건강관리앱으로 '코인워크'라는 메뉴를 통해 걸음 당 'MED'라는 코인을 받을 수 있다. 10,000보를 걸었을 경우 아래에 있는 출석체크까지 하루 7MED를 수령 가능. 1MED는 현재 28~29원 정도로 하루 200원 정도를 리워드로 받는 셈이다.

200MED를 모으면 출금할 수 있는데 대략 1개월이면 달성이 가능하다. 다만 MED코인의 가치는 매일 달라지기 때문에 수령하는 금액도 달라진다.

잠금화면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되고 광고도 없어서 쾌적하다. 건강관리앱인 만큼 복약 알림, 보험금 청구, 진료내역 확인도 원한다면 등록이 가능하다.


KB매일걷기

KB스타뱅킹 앱 내에 있는 만보기 기능으로, 즉 KB국민은행 계좌 보유자여야 한다.

'메뉴-생활혜택-생활-KB매일걷기'로 들어가면 사용을 할 수 있으며, 삼성헬스가 아닌 Google 피트니스와 연동을 하는 것이 특징.

리워드는 포인트리로 주어지는데 1주간 35,000걸음에 100P/ 70,000걸음에 500P를 받을 수 있으며 월간 150,000걸음을 달성하면 룰렛을 추가로 돌릴 수 있다. 포인트리 수령을 위해서는 KB체크카드나 신용카드가 필요하지만 없을 경우 KB Pay나 리브메이트에 가입하면 되고 수령한 포인트는 곧바로 계좌이체도 가능하다.

광고가 없고 잠금화면 설정도 필요없으며, KB스타뱅킹 사용자는 '매일걷기'만 활성화하면 된다.


지니어트

다이어트 건강관리앱 지니어트는 걸음수, 물 섭취, 식단, 체중 등 다양한 부문에서 포인트 획득이 가능하다.

걷기의 경우 하루 10,000걸음까지만 리워드 100P가 주어지며 포인트로는 앱에서 제공하는 쇼핑 카테고리에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광고가 없고 잠금화면 설정이 필요없는 장점이 있지만, 포인트 수령을 위해서 버튼을 수동으로 여러번 눌러야 하는 것에 귀차니즘이 발동하는 정도의 단점이 있다.


캐시닥

메디패스와 비슷한 종합건강관리앱.

특이하게 캐시가 아닌 1000걸음 당 1장의 로또가 주어진다. 실제 로또 당첨번호가 기준이기 때문에 1등 당첨확률은 매우 낮다고 보면 된다.

그나마 1, 2, 3등만 캐시가 주어지며 4, 5, 6등은 다시 로또로 발급되는 무한 로또식 리워드. 사실상 만보기 리워드는 없고 '대부분 1캐시만 당첨되는' 행운캐시룰렛과 용돈퀴즈로 받는 것이 전부.

광고는 어쩌다 한 번씩 뜨는 정도이고 잠금화면 설정도 필요없지만 다른 만보기 앱을 지우게 할 만한 장점은 없다. '티끌모아 태산' 스타일보다는 일확천금 리워드를 원하는 사람에게 추천.


CJ ONE워크

CJ ONE앱 내에 있는 ONE워크를 활성화하면 걸음측정이 가능하다.

보상은 10,000걸음에 10P로 적은 편이지만 '타임미션'이라는 것이 있어서 앱에서 제시하는 시간에 걷는 것으로 500걸음에 10P를 받거나 10,000걸음에 100P를 받을 수 있다.

잠금화면 설정이 필요없고 CJ ONE앱이 설치되어 있는 사람이라면 걸음측정을 활성화하는 것만으로 간단히 사용이 가능하지만, 10P의 리워드를 받기 위해 10회를 클릭해야 하는 귀찮음이 있다.


AIA Vitality x T 건강습관

AIA생명SKT가 합작해 만든 건강관리앱. 만 18세 이상 AIA생명 가입자나 SKT 가입자만 사용할 수 있다.

삼성헬스와 연동되며 제시한 미션을 1주 동안 달성하면 혜택이 주어진다. 온라인의 리뷰를 보면 초기에는 24주간 혜택이 주어졌는데 현재는 9주간만 혜택이 주어진다고 되어있는 것을 보면 계속 혜택을 축소한 모양.

보험사와 연계되어있다보니 마케팅 전화가 오지 않을까 싶었는데 역시나 왔다.(받지는 않았기에 상품권유인지는 알 수 없다)


O! LOCK(OK캐쉬백)

OK캐쉬백에서 제공하는 만보기 앱.

10,000걸음에 20P의 리워드가 주어지며 4회의 제비뽑기권이 주어진다. 제비뽑기권은 거의 1P만 나오므로 사실상 하루에 최대 24P를 받는 셈.

OK캐쉬백포인트가 사용처도 많고 50,000포인트 이상은 현금으로 출금도 가능할 정도로 유용하지만, 리워드가 낮은 편이고 잠금화면 설정에다가 포인트 교환까지 직접 해야 한다는 점이 아쉽다. 심지어 O! LOCK앱은 OK캐쉬백 앱과 별도로 추가로 설치해야 한다.


모니모(monimo)

삼성금융네트웍스에서 출시한 종합금융관리앱으로 앱에서 제시하는 목표를 달성하면 '젤리'가 주어진다.

젤리는 교환소에서 모니머니로 바꿀 수 있는데 삼성금융 4개 사(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에 대한 가입여부에 따라 교환비율이 달라진다. 적립된 모니머니는 계좌로 출금하거나 앱카드를 통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앱의 방향성이나 디자인이 토스와 비슷하다는 느낌. 삼성헬스와 연동되며 잠금화면 설정이 필요없고 광고가 뜨지 않는다.


아리모헬스(Arimo Health)

삼성헬스와 연동되는 건강관리앱 아리모헬스는 목표한 걸음을 달성하면 20P가 주어지며 로그인하면 5P, 하루 총 25P를 적립할 수 있다.

즉 100일(매일 로그인하면 80일)이 걸려야 상품몰에서 제공하는 가장 낮은 가격의 상품을 교환할 수 있을 정도로 리워드는 박한 편. 하지만 팝업 광고와 잠금화면 설정이 없으며 설치만 해두면 알아서 포인트가 적립되기 때문에 매번 리워드를 수령하기 위한 클릭조차 귀찮은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위메프 매일매일 걷기 미션

이커머스 기업으로 시작해 오픈마켓으로 전환한 위메프에서 시작한 적립형 걷기.

10걸음만 걸어도 10P를 주며, 5천 걸음에 추가 10P, 1만 걸음에 20P로 하루 총 40P를 준다. 리워드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위메프 사용자들은 추가로 만보기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며 구매 시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금융사와 쇼핑업체에서 고객 재방문과 사이트 상주를 유도하기 좋은 적립형 만보기를 도입하면서 팝업광고와 잠금화면으로 불편함을 주고 그렇다고 리워드는 많지 않은 기존의 만보기 앱들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 최초등록: 2022.09.13.
- 최종수정: 2022.10.01.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